메뉴 본문 하단

자주 묻는 질문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중위소득은 무엇이며, 산정은 어떻게하나요?

    ■ 중위소득이란 보건복지부장관이 급여의 기준, 기초생활수급 판정 등에 활용하기 위하여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심의ㆍ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가구 소득의 중위값을 말합니다. 따라서 매년 중위소득 값은 변경 됩니다.

     

    ■ 중위소득 산정은 가구 별 소득기준의 건강보험 납부금액으로 환산됩니다.

     

    2022년 기준중위 소득 100%

    가구원수 소득기준 건강보험료본인부담금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
    2 3,260,000 114,816 103,218 115,672
    3 4,195,000 147,798 144,703 149,666
    4 5,121,000 180,075 187,618 182,739
    5 6,025,000 212,712 229,170 216,279
    6 7,781,000 244,759 269,412 249,469
    7 8,654,000 272,614 303,435 279,532

    8인 이상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 : 1인 증가시마다 873,588원씩 증가 (8인가구 : 8,654,180)
    소득은 가구원의 총 소득 합산 기준 / 자세한 중위 소득 기준은 홈페이지 자주 묻는 질문 참조
    중위소득 기준은 상대적으로 신청자의 소득기준 및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액이 기준 중위소득 100% 미만에 해당 하여도 선정되지 않을 수 있음.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국가 장학금, 지원금과 중복 수령 가능한가요?

    본 지원금은 국가장학금 또는 국가 및 민간 교육복지 서비스와 중복 수령 가능합니다.

    단, 본 학업지원금을 중복 수혜로 인정하는지 여부는 해당 기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주민번호 뒷자리 마킹처리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관련 증빙 서류 발급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별표(*) 표시하여 발급받은 후 제출하시거나,

    직접 검정색 펜이나 수정테이프로 지운 후 스캔(및 촬영)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관련 증빙 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온라인 신청・접수 화면 내 인적사항과 지원정보 하단의 「찾아보기」 버튼 클릭한 후

    각 목록에 해당하는 서류를(스캔본)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 서류 식별 불가시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휴대폰 카메라 촬영시 어플 등을 이용하여

    선명한 파일로 업로드 부탁드립니다. (ex. Cam Scanner,Office Lens)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제출한 서류를 반환받을 수 있나요?

    제출 완료한 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으며, 선발 이후 폐기 됩니다.

    단, 주무관청 점검 및 선발/지급/중복자 방지 등을 위한 최소한의 정보는 별도 보관됩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선발 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개인정보 보호 등의 문제로 선정결과 및 탈락사유는 유선상으로 직접 안내드릴 수 없습니다.

    선정결과는 온라인 접수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회 가능하며,

    접수하신 이메일 및 휴대번호로 선정결과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추천서는 어떻게 작성하여 제출하나요?

    추천서는 학교, 사회복지시설, 주민센터 등에서 실무자를 통해 작성 가능하며,

    대학교의 경우 교수 이상의 추천이 필수입니다.(일반 조교, 교직원 추천 불인정)

    추천서의 ‘기관장’ 날인은 추천 기관, 학교장 또는 학교의 직인을 날인하시면 되며,

    양식은 자체 양식을 이용하거나 재단 홈페이지 자료실의 양식을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든든 학업지원금 온라인 신청 및 접수는 어떻게 하나요?

    본 사이트(에치와이 사회복지재단 온라인 시스템)를 통해서만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사이트: https://www.ybz.or.kr

    [접수/신청] 메뉴를 통하여 접수 가능하며, 신청 시 서류 제출을 포함한 4단계를 모두 거치면 정상 접수됩니다.
    [STEP4] '지원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이라면 작성중이던 지원서 수정 가능하지만,

    최종 제출하기 완료된 후에는 수정이 불가한점 유의바랍니다.

    또한, 필요 시 재단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 드릴 수도 있습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든든 학업지원금 신청은 언제하나요?

    재단 온라인 시스템에 접수기간을 포함한 전체 일정 공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온라인 시스템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

    [취약계층 학비보조사업] 든든 학업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한가요?

    본 사업은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여 우편 등의 기타 접수는 불가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접수사이트: https://www.ybz.or.kr